무제 문서


 윤지환 (2019-04-08 00:43:17, Hit : 877) 
 산업아이템 선정시 고려사항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소장님, 일본에서 수출입 에이전트업을 막 시작해 산업아이템과 관련해 문의드릴 사항이 있어 문의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 이라는 이점을 활용해 첫 경험을 한국업체를 대상으로 일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현재 여러 종류의 아이템을 살펴보고 진행중인데, 그 중에 일본의 자동화설비부품업체를 한국업체에 소개하는 바잉에이전트 업무에도 관심있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저번달에 막 시작한 초짜배기라 정확하진 않겠지만 이 거래를 진행할 때 제가 생각하는 제 역할로서는

한국 바이어가 다품종 소량의 부품이 필요한데 하나의 일본 공급업체에서 전부 취급하지 않아 여러 공급업체와의 거래가 필요한 경우에
1. 제가 바이어를 대신해 복수의 공급업체를 추려 바이어에게 종합적으로 제안
2. 오더를 받으면 제가 공급업체들로부터 사입후 바이어에게 납품
3. 사후에도 지속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새로운 공급업체 발굴과 제안

상기 사항 정도입니다.
이 경우엔 제가 단순 에이전트 라기보단 무역상의 역할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가 아닌, 하나의 공급업체로부터 납품받아도 되는 경우라면, 단순소개 이외에 에이전트로서 거래 당사자 간에 끼어 들 여지가 있을까 의문이 듭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부품이란 바이어가 원하는 스펙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장조사를 한다 해도 가격경쟁력과 내구성의 경쟁력 등이 있는 새로운 공급업체를 발굴하는 정도라는 생각이 듭니다.(이 때 새로운 공급처를 제안한다고 해도 Finder's Fee정도 받겠지요.)
위 경우 이외에 지속적인 에이전트의 역할이 무엇이 있을지 소장님의 고견을 여쭤봐도 될까요?

고가의 자동화설비를 다루기에는 제가 무역경험도, 관련산업경험도 없는 초짜배기라 아직 이르기 때문에 우선은 관련 부품이라도 다뤄볼까 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치열하겠지만 전망은 있는 분야라 생각하기 때문에 단순 소개비만 받더라도 조금이나마 직접 부딪혀 보면서 조금씩 제 경험과 지식을 쌓아나가는게 좋다고 생각하여 소장님의 고견을 바탕으로 제 생각을 종합해 컨택 해보려 합니다.

관련산업 미경험자의 질문이라 난해하시다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기찬 (2019-04-08 08:55:23)  
안녕하세요.

1. 다수의 공급업체를 개발해서 바이어에게 납품하는 방식의 거래는 유효합니다. 다만 바이어의 입장에서 다수의 공급업체와 직접 거래하는 것보다 중간업체를 통해서 거래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특정 공급업체의 에이전트로서 지속적인 수입을 확보하려면 바이어의 입장에서 해당공급업체로부터 직접 물건을 사는 것보다 에이전트를 통해서 거래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할 정도의 역할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에이전트를 통해서 가격을 네고하는 것이 바이어의 입장에서 유리하다든지, 거래상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접 공급업체를 상대하는 것보다 에이전트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의 역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경험이 적다고 고가의 제품을 취급하는걸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가의 제품일수록 바이어의 입장에서 공급업체와 직접 거래하는 것을 꺼릴 수도 있고(거래상 문제가 생겼을 때 직접 해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협상과정에서 제품의 기술적인 문제와 같은 중요한 사항은 공급업체에서 직접 처리해주기 때문에 공급업체의 에이전트로 지정될 수만 있다면 도전해볼만 합니다.
 윤지환 (2019-04-08 15:31:03)  
바이어와 공급업체의 입장을 듣고 이해한 후에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는게 포인트 라는 것이군요.
아직은 되게 막연하다 생각이 들지만 하나씩 직접 해봐가면서 경험을 쌓아보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어느정도의 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좋은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해외영업 입문하려면.. [2]
회사 해외에 광고하기 [1]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Misty。